안녕하세요! 공부하는 직장인 동키입니다 :)
제 2편 6장에서는 기업이 포함된 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들에 대해서 공부하였습니다.
제 2편 신용위험 요소 평가 - 제 7장 영업위험 평가
제 1절 영업위험평가의 개요
- 기업은 영업활동을 통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존재의 이유이기 때문에 영업 위험은 필수적으로 평가해야함
- 영업전략, 마케팅능력, 유통망, 사업구조, 경쟁력, 운영효율성으로 기업이 가질 수 있는 영업위험을 평가함
- 기업의 시장 내 매력도와 수행 능력은 SWOT 분석을 통해 평가
제 2절 영업전략
-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업전략 수립이 필수적임
- 영업 전략의 적절성과 타당성, 실현가능성 위주로 검토해야하며 결국 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기업의 매출로 연결될 수 있는 전략인지 세부적인 평가 필요
- 영업전략은 단순 나열식의 전략이 되지 않도록 경계해야하며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전략으로 수립되어야 함
제 3절 마케팅능력
- 마케팅전략이란 수립한 영업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전략
- 철저한 시장분석 및 소비자 동향 분석이 요구되며 소비 환경 트렌드도 감안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함
- 영업 전략의 실행 방안과 기업의 역대 광고선전비, 매출액 추세를 통하여 기업의 마케팅 능력을 평가할 수 있음
제 4절 유통망
-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판매 및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통망 관리도 중요함
- 유통망 분석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독점적인 유통채널 여부와 유통채널의 효율성으로 평가함
- 기업의 유통망은 신규 기업에게 진입 장벽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산업 내 기존기업과 신규기업의 유불리 평가에 활용
제 5절 사업구조
- 사업구조란 기업이 영위하는 전사적 사업구성을 의미함
- 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 판매하는 제품별로 사업구성표를 작성하여 분석 및 평가해야함
- 규모가 작은 기업의 경우 제품별로 구성표를 작성하여 분석 및 평가해야함
- 제품별 매출비중, 수명주기, 경쟁력, 수요산업, 수요산업의 경기전망 등을 평가함
제 6절 경쟁력
- 기업의 경쟁력은 곧 시장지위이고 시장지위는 시장점유율로 설명됨
-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업 조직의 역량, 제품의 경쟁력, 신기술 개발 능력, 시장 분석 능력이 필요함
- 기업의 핵심 역량
-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높은 기술력
- 우수한 영업전략 및 마케팅 전략
- 시장 지위
- 시장점유율 분석을 통한 기업의 산업 내 시장 지위 파악
- 시장 지위 분석을 통한 기업의 매출 예측 및 전망
- 제품의 경쟁력
- 제품의 경쟁력은 상대적인 개념이며 결국 경쟁 기업보다 우위에 있는 제품이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음
-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, 충성도 또한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평가 요소임
- 신제품 개발능력
-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 내 지위를 확보해야함
- 신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비, 기술인력 확보, 연구 인프라 정도로 평가
- 시장조사 능력
- 철저한 시장능력을 통하여 기업의 정교한 마케팅 전략과 적절한 신제품 개발이 가능함
- 소비자의 기대수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기업은 높은 시장조사 능력이 요구됨
제 7절 운영효율성
- 기업의 영업활동 운영 프로세스는 원재료 구입 → 제품 생산 → 제품 판매 → 현금 회수 주기로 순환됨
- 기업의 운영 효율성은 원재료 구매 과정, 제품 판매 과정 및 활동 등으로 평가함
- 원재료 구매의 효율성
- 원재료 수급 현황
- 원재료 가격 동향
- 원재료 구매 방법
- 원재료 구매 조건
- 원재료 구매 자금
- 제품 생산의 효율성
- 기업의 제품 생산 능력
-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생산 설비
- 생산 설비의 가동률
-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
- 기업 내 노동력
- 원재료 및 제품의 재고관리
- 제품 판매의 효율성
- 제품 수요 시장 전망 및 예측
- 제품 판매 주요 거래처
- 거래처들의 영업의존도
- 제품 판매 방법 (시장생산 vs 주문생산)
- 제품 판매 조건 (매출채권 회전율, 회전기간)
- 매출채권의 대손 위험
- 매출채권 대손률(%) = 대손상각비 / 매출액 X 100
- 매출채권 평균대손률(%) = 최근 3년간 각 연도별 대손률의 합계 / 3
제 8절 시장매력도와 내부수행능력
- SWOT 분석은 기업 분석을 위한 대표적인 방법임
- S : 강점(Strength) : 높은 수익성 및 브랜드 인지도, 차별화된 제품, 높은 신용등급, 건전한 재무구조
- W : 약점(Weakness) : 낮은 수익성 및 인지도, 비효율적 마케팅(영업)전략, 신용등급 하락, 불량한 재무구조
- O : 기회요소 (Opportunity) : 성장기 산업, 시장규모 확대, 보완재 출현, 경기 확장기, 금리하락
- T : 위협요소 (Threat) : 사양 산업, 시장규모 축소, 대체재 출현, 경기 수축기, 금리상승, 강력한 경쟁기업 등장
- 기업 신용 분석사는 기업의 경영성과나 매출전망과 더불어 SWOT 분석 결과를 활용하면 분석 내용에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음
- 기업 분석 시에는 긍정/부정적인 요소를 모두 발견하고 분석에 활용해야 하지만 기업의 신용을 분석하는 관점에서는보수적인 부분에 비중을 두는 것이 바람직함
'국내자격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신용위험분석사(CRA) 정리 노트 - 기업신용위험분석 제 2편 9장 (0) | 2023.03.20 |
---|---|
신용위험분석사(CRA) 정리 노트 - 기업신용위험분석 제 2편 8장 (0) | 2023.03.19 |
신용위험분석사(CRA) 정리 노트 - 기업신용위험분석 제 2편 6장 (0) | 2023.03.15 |
신용위험분석사(CRA) 정리 노트 - 기업신용위험분석 제 2편 5장 (0) | 2023.03.14 |
신용위험분석사(CRA) 정리 노트 - 기업신용위험분석 제 2편 4장 (0) | 2023.03.13 |
댓글